컨텐츠 바로가기


공지송원대 행복(공공)기숙사 생활 안내서 *필 독* (개정 2019.02)조회수 2235
생활관 (haikyong)2017.12.06 14:03
첨부파일1
190225_생활안내서(송원대).pdf (185 KB) 다운로드 28

행복(공공)기숙사 생활 안내서


1. 사생의무

행복기숙사 사생은 생활수칙을 성실히 준수하여야 하고 행복기숙사 및 부속시설을 보호 유지하여야 한다.

행복기숙사 사생은 매주 월요일 실시하는 생활점검에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참석해야 한다.

행복기숙사 사생은 학생증 및 출입카드를 반드시 휴대해야 하며 사감 및 조교, 기숙사 관계자가 사생 확인을 요구할 시 확인시켜 주어야 하는 의무를 가진다. 출입카드 분실 시에는 즉시 행정실로 신고하고 재발급 받아야 한다.

출입카드를 소지하지 않아 출입을 하지 못하는 경우, 경비실에서 본인 확인을 받은 후 출입가능

출입카드를 타인에게 대여 시 강제퇴사 조치되며, 출입카드는 퇴사 시 반드시 반납

행복기숙사 사생은 각자 실내의 도난 및 화재방지, 청소의 의무를 가진다.

(소방법에 준거하여 복도에 빨래건조대 및 기타 물품을 내놓을 수 없다)

행복기숙사 사생은 본인의 행동에 대하여 모든 책임을 감수하여야 한다.

 

2. 생활안내

이성 및

외부인의

출입

· 남녀 학생 호실에 이성이나 외부인의 무단출입을 금합니다.

· 부득이한 방문객 출입 시 사생과 방문자가 함께 행정실에 방문하여 외부인 출입을 허가받은 후 경비실에 신분증을 맡기고 출입할 수 있습니다.

출입시간

· 출입시간 06:00 ~ 24:00 (이를 어길시 벌점이 부과됨)

시설/비품 관리

· 사생은 시설이나 비품이 파손되었을 경우 즉각 행정실 및 사감실에 신고해야 하며 공용시설 및 비품을 개인 과실로 파손했을 경우에는 물품별 금액기준에 따라 이를 변상해야 합니다.

출입카드 사용안내

· 출입카드는 타인(룸메이트포함)에게 대여 및 양도를 금지하며 기숙사 출입 시 반드시 휴대해야합니다

· 출입카드는 강한 힘이나 또는 높은 온도에 두지 않으며 꺾지 않습니다.(카드 내 센서 파손)

· 출입카드를 지갑에 소지한 상태 또는 타 카드(학생증, 신용카드 등)와 함께 사용하거나 휴대폰(스마트폰)과 장시간 같이 있는 경우에도 작동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출입카드를 분실한 경우 타인의 사용 금지를 위하여 카드정보변경이 반드시 필요합니다.(행정실에 보고)

· 출입카드 재발급 - 분실할 경우, 즉시 행정실에 신고 후 재발급 받아야 합니다.

(재발급 비용은 현금 10,000원 발생)

· 본인 출입카드에 대해 타 학생의 사용이 불가합니다(적발 시 징계퇴사 조치)

엘리베이터 및 계단이용

· 남녀 전용 엘리베이터 및 계단을 이용하여야 합니다.(남녀구분 엄격 통제)

· 남학생은 1층 출입문 통과 후 오른쪽 복도 끝 엘리베이터만 이용하여야 하며, 여학생은 1층 출입문 바로 왼쪽 엘리베이터만 이용하여야 합니다.

· 여학생 전용 엘리베이터는 4층까지만 운행을 하며(5층 전체 남학생만 사용) 계단또한 폐쇄가 됩니다. (단 화재 발생시 자동(수동)으로 오픈 됨)

호실 도어락

사용법

· 호실은 번호키로만 사용을 하게 되므로 룸메이트와 상의하여 비밀번호를 변경 및 등록하여야 합니다.

· 비밀번호 변경 방법(변경시 반드시 호실문을 열어둔 상태에서 변경하여야 함)

- 문 안쪽 건전지 덮개를 열고 [10KEY] 버튼을 짧게 누름

- 변경할 비밀번호 누른 후 * 버튼을 누름, 삐릭~삐릭~ 소리가 나면 완료됨

· 비밀번호를 누른 뒤 * 버튼을 눌러야 호실문이 열립니다.

· 호실문은 항상 닫아주셔야 하며(소음 및 보안), 호실문을 비정상적(문막이)으로 사용하는 경우 벌점 부과됩니다. (고장의 원인이 되며, 고장시 실비 청구)

· 건전지가 방전되어 교체를 해야할 경우 기존 건전지를 수거하여 행정실로 가지고 오면 새 건전지로 교환해 줍니다.

호실 사용

· 각 호실에 비치된 비품은 깨끗이 사용을 하여야 합니다. 비품 파손시 변상을 하여야 하며, 이를 어길 시 보증금 환급이 불가하며 학과에 보고됩니다.

· 1층 출입카드(10,000), 휴지통(5,000), 기타 실비

인터넷 이용

· 유선 네트워크 설정방법(IP주소/DNS서버주소 자동으로 설정) : 컴퓨터 부팅 설정 제어판 네트워크 및 인터넷 연결 네트워크 연결(or 인터넷연결 설정 또는 변경) 로컬영역 연결 로컬영역연결 속성 인터넷프로토콜(TCP/IP) 등록정보 자동으로 IP주소받기/자동으로 DNS서버주소 받기 선택 확인

· 각 호실에는 무선공유기가 비치되어 있으니 취급에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파손시 실비 청구)

· 무선공유기 이름변경등 절대로 임의조작을 하지 말아주세요.(현재 이름은 호실명으로 되어 있음)

우편물 및 택배 수령

· 우편물(일반,등기) : 신분증을 지참하고 경비관리실에서 본인 확인 후 직접 수령합니다.

· 택배 수령 : 신분증을 지참하고 경비관리실에서 본인 확인 후 직접 수령합니다.(택배물에 자신의 호실을 꼭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ex)광주광역시 남구 송암로73 송원대학교 행복(공공)기숙사 201 OOO

· 당일 수령을 원칙으로 하며, 장기간 수령을 하지 않을 경우 벌점이 부과 될 수 있습니다.

코인 세탁실

이용

· 1층 공용화장실 앞에 세탁실이 있으며 코인세탁기 5대와 건조기 2대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세탁 : 1,000, 건조 : 1,000)

· 세탁실 입구를 기준으로 남학생은 왼쪽(2), 여학생은 오른쪽 세탁기(3)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코인세탁기 및 건조기 사용방법은 세탁실 내에 부착된 세탁기 사용설명서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세탁망 사용금지, 티슈세제 사용금지 등)

· 세재는 본인이 별도로 구입하셔야 합니다.

냉난방시설

· 중앙냉난방식(모든 호실에 냉난방 온도조절기가 설치되어 있음)

· 실내온도 설정기준 : 정부 권장기준을 준합니다.(냉방 : 실내 26이상, 난방 : 실내 18이하)

· 중앙제어 가동기준 : 상황에 따라 변동(가동 일정은 미리 공지)

세미나실

· 1층에 위치하며 기숙사생을 위한 공간이므로 외부인의 출입을 금합니다. 시험기간에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공부 공간으로 활용될 예정입니다.(그 외 사용할 경우 행정실에서 꼭 승인을 받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고장수리요청

· 행정실 및 경비실에 접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지사항

· 공지사항은 1층 행정실 옆 게시판에서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공지사항 게시 후 48시간 이후에는 전원 숙지한 것으로 간주되니 사생들은 수시로 게시판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 생활점검 및 기타 중요 공지사항은 각 사생 연락처로 문자발송합니다. 휴대폰 번호가 변경될 경우에는 반드시 행정실에 알려주셔야 합니다.

 

3. 입사 시 유의사항

준비물 : 랜선, 이불, 베개, 옷걸이, 세면도구, 청소도구, 슬리퍼(소음이 없는 것), 개인생활용품(속옷, 양말, 세면도구 등)

호실 바닥 난방은 되지 않고 천장 시스템 난방만 가동되니 겨울에는 실내용 슬리퍼를 착용하시는게 좋습니다.

반입가능 전자제품 : 컴퓨터 및 주변기기, 스탠드, 전기모기향, 미니 청소기, 충전기, 전기면도기, 드라이기, 선풍기 등 위험 하지 않은 물품, 미니냉장고(50L이하, 1도어만 가능하며 반입시 반드시 행정실에 신고)

반입금지 물품 : 가전제품(냉장고, 전자레인지등), 전열기구(취사도구, 냉온풍기, 전기장판, 다리미등), 인화물질(향초포함), 위험물(가스레인지)

일체금지 : 동물출입 및 사육은 일체 금함(적발 시 강제퇴사 사유 해당)

사생실내 음식물 섭취금지 : 음료, 과자, 빵 등을 제외한 음식물은 사생실내 섭취를 금하며 휴게실을 이용하여 섭취한다. 지정장소(휴게실)에서는 외부 배달 음식 섭취가 가능하다.

 

4. 생활점검

생활점검은 매주 월요일 실시하며 사생이 부재중이더라도 임의로 점검을 합니다.(변동시 사전 문자연락)

불량시 추후 재점검을 실시함

점검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인원 점검 / . 청소 상태 / . 기자재 및 시설물 파손 상태 / . 기타 지시사항 전달 및 이행 상태 점검

- 청소상태 불량시 벌점(1)부과

- 청소상태 청결시 상점(1)부여

불시점검

- 원칙적으로 불시점검은 하지 않으나, 소란 및 흡연등으로 인해 민원 발생시 실시합니다.

5. 외박

외박은 취침시간에 기숙사 외에서 머무는 것을 말하며 외박 시 사감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평일)

외박한 사생은 귀가일의 24시전까지 귀사 하여야 합니다.

외박 허용일

- 주말 및 휴일 하루 전(, )

- 시험기간 중 개인별 시험 끝나는 날

외박할 때에는 출입시 반드시 외박대장에 작성을 하여야 합니다.(경비실 앞에 비치)

 

6. 퇴사

중간퇴사 신청(7일전) 후 퇴사하고자 하는 사생은 행정실에 방문하여 퇴사일에 사감 또는 관리자에게 비품체크 및 사생실 청소검사를 받습니다.

파손 및 분실된 비품이 있는 사생은 해당금액을 변상하여야 합니다.

비품점검표에 퇴사당일 "사생확인"란에 본인이 직접 서명하고 퇴사합니다.

청소 상태 미비, 퇴사 전날 외박 등 퇴사절차를 위반하고, 무단 퇴사한 사생은 향후 입사 불가하며, 보증금 미환급 및 학과에 보고됩니다.

 

7. 벌점(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참조)

- 강제퇴사 : 벌점의 합이 6점 이상인 사생은 강제퇴사 조치 및 추후 교내 기숙사 이용이 불허됨.

- 경고처분 : 벌점의 합이 3점 이상인 사생은 상담 진행

- 기타 학생 본분에 반하는 행위나 단체생활에 부적합한 행위 시 행정실의 판단으로 벌점을 줄 수 있다.

 

8. 화재 및 도난 사고 예방, 안전관리

행복기숙사는 건물 자체가 금연건물입니다. 호실 내, 복도 및 휴게실에서의 흡연을 일체 금지하며 적발 시 강력하게 조치합니다.

행복기숙사내에서는 인화성 물질과 전열 기구 사용이 금지되어 있으며 화재 발생 시 호실 및 각 층 복도에 비치된 소화기로 초기 진화 후 행정실, 사감실, 경비실 등에 연락하여야 합니다.

행복기숙사 내에서 간혹 발생하는 도난사고 예방을 위하여 개인 물품은 개인이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호실 및 복도에서의 개인물품 도난사고에 대해서는 행복기숙사에서는 어떤 변상도 하지 않으니 개인물품에 대해서는 각자 관리를 철저하게 해야 함.)

행복기숙사생은 화재, 폭발, 붕괴, 음주 등으로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항상 유의하여야 하며 이와 같은 사고가 발생하였을 경우나 우려가 있을 경우 행정실 및 경비실로 즉시 연락 바랍니다.

9. 중간퇴사 환불규정(기숙사비)

기숙사비 환불 산출 내역

비고

입사 후 퇴사일을 기준으로 잔여기간에 남은 금액 중 위약금을 공제하고 환불

(입사기간 만료일 30일 이내는 환불 되지 않음)

1. 입사 후 30일 이내 : 위약금 15%

2. 입사 후 30일 이상 퇴사전 30일까지 : 위약금 30%

3. 기숙사비 분납자는 납부한 금액에 비례하여 퇴사일을 산정한다.

* 위약금= 잔여일수 × 1일비용 × 15%(30%)

* 실환불액 = {(잔여일수 × 1일비용) + 보증금} - 위약금

* 퇴사 7일전 신청서 작성 및 접수

* 호실비품(청소상태)점검 실시

* 퇴사 후 절차에 따라 환불처리

중간퇴사 특별사유

- 특별한 사유가 있어 부득이하게 학기 중 기숙사 중단퇴사를 요청할 경우는 다음과 같은 사유에 한하여 중간

퇴사를 할 수 있으며 잔여 기숙사비는 환불기준에 의하여 환불됩니다.(위약금 없음)

- 중간퇴사 특별사유 및 증빙서류

사유

제출증빙서류

군 입대

입대일이 명시된 입영통지서

개인 신병, 질병치료

병원진단서(반드시 의사 소견 첨부)

직계가족 병간호(주민등록등본에 등재된 가족의 병간호)

병원진단서(반드시 의사 소견 첨부)

대학에서 인정하는 사유 (해외유학, 교환학생 등)

대학에서 발급하는 증명서 및 확인서

휴학 및 졸업으로 인한 재학사유 소멸

휴학(예정)증명서, 졸업(예정)증명서

10. 전화번호

구분

담당업무

전화번호

위치

관장실

기숙사 운영 총괄

062)602-9600

1

행정실

기숙사 관리업무, 환불, 회계 업무

062)602-9600

1

사생지도 및 생활상담, 사생관리, ·퇴사 업무, 교육

062)602-9600

1

사감실

사생의 불편사항 접수 및 건의 / 사생의 생활개선 향상

062)602-9603

2

경비실

기숙사 출입통제 및 외부인 관리, 우편관리 등

062)602-9704

1

근무시간

행정실 : 평일 09:00 ~ 18:00 (, , 공휴일 휴무)

11. 기타 주의사항

본인이 배정받은 호실을 행정실 허가를 받지 않고 변경한 경우, 벌점부과 및 퇴사 조치합니다.

행복기숙사생이 아닌 다른 학생의 기숙행위를 철저하게 금지합니다.

본인 이외의 다른 학생이 기숙하다 적발될 경우, 강제퇴사 조치하고 잔여 기숙사비는 위약금 40% 공제하고 환불되며 추후 기숙사 입사를 불허합니다.

행복기숙사의 사생수칙 및 공지사항 내용을 미 숙지하여 생기는 불이익은 전적으로 본인에게 있습니다. 기타 명시되어 있지 않은 사항은 대학교 학칙 등에 따르고 기타 세부사항은 관장의 승인을 얻어 별도로 정합니다.

 

 

송원대학교 행복(공공)기숙사 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