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공지송원대 행복기숙사 생활 안내서 *필 독* (수정 23.08)조회수 4866
생활관 (haikyong)2017.12.06 14:03
첨부파일1
송원대 행복기숙사 생활안내서_230811.pdf (136 KB) 다운로드 43

송원대 행복기숙사 생활 안내서

2023.08.11.

1. 사생의무

행복기숙사 사생은 생활수칙을 성실히 준수해야 하고 행복기숙사 및 부속시설을 보호 유지하여야 한다.

행복기숙사 사생은 매주 실시하는 호실점검에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참석해야 한다.

행복기숙사 사생은 학생증 및 출입카드를 반드시 휴대해야 하며 사감 및 조교, 기숙사 관계자가 사생 확인을 요구할 시 확인시켜 주어야 하는 의무를 가진다. 출입카드 분실 시 즉시 행정실로 신고하고 재발급 받아야 한다.

출입카드를 소지하지 않아 출입을 하지 못하는 경우, 경비실에서 본인 확인을 받은 후 출입가능

출입카드를 타인에게 대여 시 강제퇴사 조치되며, 출입카드는 퇴사 시 반드시 반납

행복기숙사 사생은 각자 실내의 도난 및 화재방지, 청소의 의무를 가진다.

(소방법에 준거하여 복도에 빨래건조대 및 기타 물품을 내놓을 수 없다)

행복기숙사 사생은 본인의 행동에 대하여 모든 책임을 감수하여야 한다.

 

2. 생활안내

이성 및

외부인의

출입

· 남녀 학생 호실에 이성이나 외부인의 무단출입을 금합니다.(적발 시 강제퇴사)

· 부득이한 방문객 출입 시 사생과 방문자가 함께 행정실에 방문하여 외부인 출입을 허가받은 후 경비실에 신분증을 맡기고 출입할 수 있습니다.

출입시간

· 출입시간 06:00 ~ 익일 01:00 (위반할 경우 벌점이 부과됨)

시설/비품 관리

· 사생은 시설이나 비품이 파손되었을 경우 즉각 행정실 및 사감실에 신고해야 하며 공용시설 및 비품을 개인 과실로 파손했을 경우에는 물품별 금액기준에 따라 이를 변상해야 합니다.

· 가구(침대,책상등)는 조립 설치되었기 때문에 임의로 배치를 변경할 경우 파손의 위험이 있습니다. 절대 움직이지 않도록 주의 바랍니다. 침대 구석으로 물건(휴대폰 등)이 떨어져 침대를 움직여야 하는 경우, 행정실로 신고해서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절대 혼자서 하지 말 것)

출입카드 사용안내

· 출입카드는 타인(룸메이트포함)에게 대여 및 양도를 금지하며 기숙사 출입 시 반드시 휴대해야 합니다.

· 출입카드는 강한 힘 또는 높은 온도에 두지 않고 꺾지 않습니다.(카드 내 센서 파손)

· 출입카드를 분실한 경우 타인의 사용 금지를 위해 카드정보변경이 반드시 필요합니다.(행정실에 보고)

· 출입카드 재발급 - 분실할 경우, 즉시 행정실에 신고 후 재발급 받아야 합니다.(재발급비용 1만원)

· 본인 출입카드에 대해 타 학생의 사용이 불가합니다(적발 시 강제퇴사 조치)

엘리베이터 및 계단이용

· 남녀 전용 엘리베이터 및 계단을 이용하여야 합니다.(남녀구분 엄격 통제)

· 여학생 전용 엘리베이터는 4층까지만 운행이 되며(5층 전체 남학생만 사용) 계단도 폐쇄가 됩니다. (단 화재 발생시 자동(수동)으로 오픈 됨)

호실 도어락

사용법

· 호실은 번호키로만 사용이 되므로 룸메이트와 상의하여 비밀번호를 변경 및 등록하여야 합니다.

· 비밀번호 변경 방법(변경시 반드시 호실문을 열어둔 상태에서 변경하여야 함)

- 문 안쪽 건전지 덮개를 열고 [10KEY] 버튼을 짧게 누름

- 변경할 비밀번호 누른 후 * 버튼을 누름, 삐릭~삐릭~ 소리가 나면 완료됨

· 비밀번호를 누른 뒤 * 버튼을 눌러야 호실문이 열립니다.

· 호실문은 항상 닫아주셔야 하며(소음 및 보안), 호실문을 비정상적(문막이)으로 사용하는 경우 벌점 부과됩니다. (고장의 원인이 되며, 고장시 실비 청구)

· 건전지가 방전되어 교체를 해야 할 경우 기존 건전지를 수거하여 행정실로 가지고 오면 새 건전지로 교환해 줍니다.

호실 사용

· 각 호실에 비치된 비품은 깨끗이 사용을 하여야 합니다. 비품 파손시 변상을 해야 하며, 이를 어길 시 보관금 환급이 불가하며 학과에 보고됩니다.

· 호실 화장실 변기 사용시 일반 휴지만 버려주세요.(물티슈, 미용티슈, 기타 이물질 절대 투척 금지)

화장실이 막혀 변기를 뜯어야 될 경우, 비용은 본인이 부담하셔야 합니다.(실비 청구)

인터넷 이용

· 각 호실에는 와이파이가 설치되어 있으니 취급에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업체 관리 용품)

· 와이파이 비번은 공유기에 부착된 스티커를 확인해서 접속하시면 됩니다.(최초 1회만 입력하면 됨)

· 절대 임의로 비번을 변경하시면 안되며 적발시 벌점 부과됩니다.

· 공유기는 업체 비품으로 파손시 실비가 청구되며, 도난시 형사처벌 대상이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우편물 및 택배 수령

· 신분증을 지참하고 경비관리실에서 본인 확인 후 직접 수령합니다.

· 택배주소에는 자신의 호실을 꼭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ex) 광주광역시 남구 송암로73 송원대학교 행복기숙사 201 OOO

· 당일 수령을 원칙으로 하며, 장기간 수령을 하지 않을 경우 벌점이 부과 될 수 있습니다.

공용 세탁실

· 1층 공용화장실 앞에 세탁실이 있으며 세탁기 6대와 건조기 3대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비용: 1,200)

· 모바일결제로 이용 가능하며 모바일로 세탁기 가동 현황 및 남은 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세탁실 입구를 기준으로 남, 여 세탁기가 구분되어 있으니 참고해서 사용해 주세요.

· 세탁물은 완료 후 즉시 수거해 가셔야 다음 사람이 사용할 수 있으니 완료 5분전 미리 대기해 주세요.

· 세탁기 및 건조기 사용방법은 세탁실 내에 부착된 세탁기 사용설명서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세탁망 사용금지, 티슈세제 사용금지 등)

· 작동이 되지 않을 경우 세탁실 벽면에 붙어있는 업체 담당자 연락처로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 세제는 본인이 별도로 구입하셔야 합니다.

냉난방시설 및 온수

· 중앙냉난방식(모든 호실에 냉난방 온도조절기가 설치되어 있음)

· 실내온도 설정기준 : 정부 권장기준을 준수합니다.(냉방 : 실내 26이상, 난방 : 실내 18이하)

· 중앙제어 가동기준 : 상황에 따라 변동(가동 일정은 미리 공지)

· 온수가동시간은 1층 게시판에 부착되어 있으니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휴게실

· 휴게실에서 음식을 취식할 경우, 뒷정리는 깨끗하게 치우시기 바랍니다.

· 휴게실은 공용공간으로 조용히 이용해 주시고, 특히 시험기간에는 옆 세미나실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을 위해 정숙해 주시기 바랍니다.

세미나실

· 기숙사생을 위한 공간이므로 외부인의 출입을 금합니다. 시험기간에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공부 공간으로 활용됩니다.(그 외 사용할 경우 행정실에서 꼭 승인을 받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쓰레기 분리수거

· 쓰레기를 버릴 때에는 반드시 분리수거를 철저히 해주시기 바랍니다.

· , , 플라스틱(페트포함)는 세척 후 배출하고, 오염된 컵용기는 일반쓰레기로 배출하시기 바랍니다.

· 종이류는 별도 종이 박스에 담아 일반쓰레기통 옆에 두시기 바랍니다.

· 기숙사는 원칙적으로 음식물 취식 금지이기 때문에 별도 음식물 쓰레기통은 없으며, 부득이 발생시에는 비닐팩으로 밀봉후 일반쓰레기로 배출하시기 바랍니다.

고장수리요청

· 행정실 및 경비실에 접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지사항

· 공지사항은 1층 행정실 앞 게시판 또는 여자 1층 승강기 옆 게시판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공지사항 게시 후 48시간 이후에는 전원 숙지한 것으로 간주되니 사생들은 수시로 게시판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 호실점검 및 기타 중요 공지사항은 각 사생 연락처로 문자발송합니다. 휴대폰 번호가 변경될 경우에는 반드시 행정실에 알려주셔야 합니다.

· 문자발송시 오류사항 안내

- 아이폰인 경우 데이터를 켜지 않으면 장문의 문자가 발송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이폰 사용자는 이점 유념희 주시고 중요문자 미확인에 따른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주의 부탁드립니다.

 

3. 입사 시 유의사항

준비물 : 침구류(이불, 베개, 패드, 매트커버), 옷걸이, 세면도구, 청소도구, 슬리퍼(소음이 없는 것), 개인생활용품(속옷, 양말, 세면도구 등)

호실 바닥은 난방이 되지 않고 천장 시스템 난방만 가동되니 겨울에는 수면양말을 착용하시는게 좋습니다.

반입가능 전자제품 : 컴퓨터 및 주변기기, 스탠드, 전기모기향, 미니 청소기, 충전기, 전기면도기, 드라이기, 선풍기 등 위험 하지 않은 물품, 미니냉장고(50L이하, 1도어만 가능하며 반입시 반드시 행정실에 신고)

반입금지 물품 : 가전제품(냉장고, 전자레인지등), 전열기구(취사도구, 냉온풍기, 전기장판, 다리미등), 인화물질(향초포함), 위험물(가스레인지)

일체금지 : 동물출입 및 사육은 일체 금함(적발 시 강제퇴사 사유 해당)

호실 취사 금지 : 호실내에서 직접 요리를 해서는 안되며, 복도에 있는 전자렌지를 이용한 간단한 조리는 가능합니다.

 

4. 생활점검

호실점검은 21회 실시하며 사생이 부재중이더라도 임의로 점검을 합니다.(사전 문자연락)

불량시 추후 재점검을 실시함

점검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호실 비품 점검 및 청소 상태 / . 지시사항 전달 및 민원 접수

- 청소 상태는 출입문에 부착된 호실 청소점검 매뉴얼에 따라 점검합니다.

- 청소 상태에 따라 상벌점(1)이 부과됩니다.

불시 점검

- 비상상황, 재난 및 화재위험이 있을 때 동의 없이 호실 점검을 할 수 있습니다.

- 하자보수, 흡연신고 등의 점검은 사전 연락 후 방문하며, 부재중일 경우 문자로 통보하고 점검합니다.

5. 외박

외박은 취침시간에 기숙사 외에서 머무는 것을 말하며 외박 시 사감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외박한 사생은 귀가일의 출입가능시간에 귀사 하여야 합니다.

외박할 때에는 반드시 외박부에 작성 해야 합니다.(경비실 앞에 비치)

 

6. 퇴사

중간퇴사 신청(7일전) 후 퇴사하고자 하는 사생은 행정실에 방문하여 퇴사일에 사감 또는 관리자에게 비품체크 및 호실 청소검사를 받습니다.

파손 및 분실된 비품이 있는 사생은 해당금액을 변상하여야 합니다.

비품점검표에 퇴사당일 "사생확인"란에 본인이 직접 서명하고 퇴사합니다.

청소 상태 미비, 퇴사 전날 외박 등 퇴사절차를 위반하고, 무단 퇴사한 사생은 향후 입사 불가하며, 보관금 미환급 및 학과에 보고됩니다.

 

7. 벌점(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참조)

- 강제퇴사 : 벌점의 합이 6점 이상인 사생은 강제퇴사 조치 및 추후 교내 기숙사 이용이 불허됨.

- 경고처분 : 벌점의 합이 3점 이상인 사생은 상담 진행

- 기타 학생 본분에 반하는 행위나 단체생활에 부적합한 행위 시 행정실의 판단으로 벌점을 줄 수 있다.

 

8. 화재 및 도난 사고 예방, 안전관리

행복기숙사는 건물 자체가 금연건물입니다. 호실 내, 복도 및 휴게실에서의 흡연(전자담배포함)을 일체 금지하며 적발 시 강력하게 조치합니다.

행복기숙사내에서는 인화성 물질과 전열 기구 사용이 금지되어 있으며 화재 발생 시 호실 및 각 층 복도에 비치된 소화기로 초기 진화 후 행정실, 사감실, 경비실 등에 연락하여야 합니다.

행복기숙사 내에서 간혹 발생하는 도난사고 예방을 위하여 개인 물품은 개인이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호실 및 복도에서의 개인물품 도난사고에 대해서는 행복기숙사에서는 어떤 변상도 하지 않으니 개인물품에 대해서는 각자 관리를 철저하게 해야 함.)

행복기숙사생은 화재, 폭발, 붕괴, 음주 등으로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항상 유의하여야 하며 이와 같은 사고가 발생하였을 경우나 우려가 있을 경우 행정실 및 경비실로 즉시 연락 바랍니다.

9. 중간퇴사 환불규정(기숙사비)

기숙사비 환불 산출 내역

비고

입사 후 퇴사일을 기준으로 잔여기간에 남은 금액 중 위약금을 공제하고 환불

(입사기간 만료일 30일 이내는 환불 되지 않음)

1. 입사 후 퇴사전 30일까지 : 위약금 15%

2. 기숙사비 분납자는 납부한 금액에 비례하여 퇴사일을 산정한다.

* 위약금= 잔여일수 × 1일비용 × 15%

* 실환불액 = {(잔여일수 × 1일비용) + 보증금} - 위약금

* 퇴사 7일전 신청서 작성 및 접수

* 호실비품(청소상태)점검 실시

* 퇴사 후 절차에 따라 환불처리

중간퇴사 특별사유

- 특별한 사유가 있어 부득이하게 학기 중 기숙사 중단퇴사를 요청할 경우는 다음과 같은 사유에 한하여 중간

퇴사를 할 수 있으며 잔여 기숙사비는 환불기준에 의하여 환불됩니다.(위약금 없음)

- 중간퇴사 특별사유 및 증빙서류

사유

제출증빙서류

군 입대

입대일이 명시된 입영통지서

개인 신병, 질병치료

병원진단서(반드시 의사 소견 첨부)

직계가족 병간호(주민등록등본에 등재된 가족의 병간호)

병원진단서(반드시 의사 소견 첨부)

대학에서 인정하는 사유 (해외유학, 교환학생 등)

대학에서 발급하는 증명서 및 확인서

휴학 및 졸업으로 인한 재학사유 소멸

휴학(예정)증명서, 졸업(예정)증명서

 

 

10. 전화번호

구분

담당업무

전화번호

위치

관장실

기숙사 운영 총괄

062)602-9600

1

행정실

기숙사 관리업무, 환불, 회계 업무

062)602-9600

1

사생지도 및 생활상담, 사생관리, ·퇴사 업무, 교육

062)602-9600

1

사감실

사생의 불편사항 접수 및 건의 / 사생의 생활개선 향상

062)602-9603

2

경비실

기숙사 출입통제 및 외부인 관리, 우편관리 등

062)602-9704

1

근무시간

행정실 : 평일 08:00 ~ 17:00 (, , 공휴일 휴무) 유연근무에 따라 근무시간은 변동될 수 있음

 

11. 기타 주의사항

본인이 배정받은 호실을 행정실 허가를 받지 않고 변경한 경우, 벌점부과 및 퇴사 조치합니다.

행복기숙사생이 아닌 다른 학생의 기숙행위를 철저하게 금지합니다.

본인 이외의 다른 학생이 기숙하다 적발될 경우, 강제퇴사 조치하고 추후 기숙사 입사를 불허합니다.

행복기숙사의 사생수칙 및 공지사항 내용을 미 숙지하여 생기는 불이익은 전적으로 본인에게 있습니다. 기타 명시되어 있지 않은 사항은 대학교 학칙 등에 따르고 기타 세부사항은 관장의 승인을 얻어 별도로 정합니다.

 

 

송원대학교 행복기숙사 관장